본문 바로가기

생활톡

계절별 냉장고 온도 설정(겨울,여름)

여름, 겨울 냉장고 온도 설정 쉽게 하기

냉장고 온도를 1도를 올리는 것이 5%의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. 하지만 무조건 온도를 올리면 음식물이 상하기 쉽겠죠? 

 

냉장고 온도에 따라 음식물의 상태가 달라지게 되는데요. 여름에는 냉장고 온도 설정을 잘 못 하게 되면 음식물이 쉽게 상하거나 겨울철에는 꽁꽁 얼게 되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. 냉장고 온도는 계절별로 조절을 다르게 해야 되는데요.

 

저는 냉동실에 음식을 많이 쟁겨놓은 편인데요. 올 여름에 냉동실에 넣어놓았던 음식들이 상해서 못 먹게 되버렸지 뭐에요. 알고보니 제가 적정온도 설정을 잘 못 해놨더라고요~ 그래서 오늘은 꼭 알아야 할 냉장고 적정 온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여름철 냉장고 적정 온도

여름철에는 냉장고 4~5도, 냉동실은 영하 18도로 설정하는 게 좋습니다. 더운 여름철에는 음식이 상하기 쉽고 음식을 잘 못 보관하면 식중독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특히나 음식물 관리를 잘 하는 게 중요한데요.

 

무조건 냉장고 온도를 낮춘다고 좋은 게 아니라 적정온도로 설정하는 게 좋습니다. 냉장고 온도가 영하가 되버리면 성에가 끼기 때문에 음식이 얼어버리거나 상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해요.

 

겨울철 냉장고 적정 온도

겨울철의 냉장실 온도는 1~2도, 냉동실은 영하 20도로 설정하면 좋습니다. 여름에는 온도를 올리고 추운 겨울철에는 온도를 내린다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죠?

 

냉장고 온도 설정할 때

냉장고 앞면에 온도설정버튼이 있어서 조절하기 참 쉬운데요. 온도를 설정하고 잠금버튼을 누르지 않는다면 온도가 바뀔 수도 있으니 꼭 잠금버튼을 누르는 거 잊지 마세요^^

 

또다른 tip! 냉장고 에너지 절약하는 방법

냉장고는 전체의 70%만 채워놓는 것이 공기 순환이 잘 되어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. 그리고 냉동실은 90%이상 채워주는 것이 냉기가 빠르게 채워진다고 합니다.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지 않고 반찬통에 이름을 써 놓으면 보다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.

 

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냉장고! 계절별 적정온도 설정으로 항상 신선하고 맛있는 음식 드시길 바랍니다.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활기찬 하루 보내세요:)